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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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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장기발전계획

제 1장. 교육학과의 역사 및 장기발전 계획 수립 배경 및 목적

경상대학교 교육학과는 1987년 30명 정원으로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중등교원을 배출하고 교육행정 전문가를 재교육하는 등, 교육사업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에 봉사해왔다. 또한 대학원(1985년 설립)과 교육대학원(1980년 설립)을 통해서 많은 석·박사의 인재들을 양성하여 사회 지도자들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과이다.

  • 1978년 03월 1일 교육학과 30명 정원 학과 신설
  • 1979년 12월 1일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2개 전공 설치 인가
    • 교육심리 전공
    • 교육행정 전공
  • 1980년 11월 2일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1개 전공 설치 인가
    • 교육철학 전공
  • 1982년 02월 1일 교육학과 학부 1회 졸업생 배출 (7명)
  • 1984년 11월 1일 교육학과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설치 인가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공
    • 교육심리 및 교육방법 전공
    • 교육사회 및 교육행정 전공
  • 1988년 11월 1일 교육학과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설치 인가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공
    • 교육심리 및 교육방법 전공
    • 교육사회 및 교육행정 전공
  • 1988년 11월 2일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1개 전공 설치 인가
    • 교육사회학 전공
  • 1991년 11월 1일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1개 전공 설치 인가
    • 교육방법 전공
  • 2008년 2월 28일 교육학과 전공 강의실 및 학과 사무실, 교수 연구실 공간 이동(301동 1층 → 301동 4층)
  • 2016년 9월 1일 교육대학원 전공 명칭 변경
    • 교육심리 전공 → 교육심리 및 교육상담 전공
    • 교육방법 전공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전공
  • 2022년 3월 1일 일반대학원 전공 명칭 변경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전공 → 교육공학 및 교육평가 전공
Ⅰ. 교육학과 장기 발전계획 수립 배경

21세기 Global 교육환경과 다변화에 대응하고, 교육현장의 수요와 공급 원리에 따른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여 교육현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한다.

Ⅱ. 교육학과 장기 발전계획 수립 목적

교육학 연구와 유능한 중등교사 및 교육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교육 봉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건전한 인성과 교육적 사명감 및 윤리의식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Ⅲ. 교육학과 장기 발전계획 수립 방향
  • 교육학의 학문적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인프라 구축.
  • 교육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지역사회에 성실히 봉사하고 책임감 있는 전인 육성.
  • 참된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덕성을 함양.

제 2장. 장기발전 목표

교육학과는 미래지향적인 장기발전 비전을 설정하기 위하여 오랜 기간 숙고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발전 과제와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다. 그 동안 교육학과는 학부과정, 교육대학원 석사 과정, 일반대학원 석사·박사과정으로 이원화 내지는 전공별로 분리되어 있어 통합된 체제를 구축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으나 교육학과장 및 교육대학원, 대학원 전공 영역별 자체 워크샵을 통한 교육학과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 결과 다음과 같은 교육학과 장기 발전 목표를 수립·설정하게 되었다.

  • 비전
    •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교육 전문 인재육성과 건전한 인성과 교육적 사명감을 다하는 교육 인재 양성
  • 목표
    • 교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교육실천능력을 계발
    • 교육현장에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지식 기반 확충
    • 지역사회에 성실히 봉사하고 책임지는 전인 육성
  • 중점 추진전략
    • 교육학 이론 지식연구
    • 교육분야 전문가 양성
    • 지역사회 교육봉사

교육학과는 중등교육을 담당하는 교직자에 대한 교직관 및 교직인성, 윤리의식을 교육하는 교육양성기관의 대표적인 학과로 역할을 하고 있다.교육정책의 변화와 교육사회 현상을 분석하여 교육학의 이론적 지식을 교육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연구하여 체계적인 논문 발표를 하고 있다.

또한 사범대학의 교육지표인 올바른 인성을 갖춘 교육자, 교직 전문성을 갖춘 교육자, 창의성을 갖춘 교육자, 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전인교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전인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학생 개인 역량을 키워, 교직자로서의 자긍심과 학생에 대한 존중과 애정으로 교육사회에 봉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교육적 사명감과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교육전문인을 배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제 3장. 영역별 장기발전 계획

교육학과 장기 발전 계획에 대한 영역별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정리된다.

  • 교육과정 편성 정보와 운영 편제
  • 임용 체제에 따른 교육환경
  • 교수 역량 학생들의 대응 방식
  • 교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관
Ⅰ. 교육과정 편성

교육학과 교육과정은 교육정책의 변화와 교육사회의 대응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편성한다.

  • 교육학과 교육과정 편제 분석

    교육과정은 전공 필수 영역과 전공 선택 영역으로 구분되며, 전공 영역에서 다시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 영역으로 구분된다. 교과내용학은 교육학 전공자로서 익혀야 할 전문적인 지식 영역이며, 교과교육학은 학습자가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을 발전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학과는 교직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도 함께 편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향후 교육학과 교육과정은 미래 교육사회의 변화에 대한 대응력과 적응력을 체계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편성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현재 교육학과 학부생에게 교육학만을 제시하기보다는 교육학에서 특성 있는 교육학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다양한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물론 교육학 학문의 절대적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교육학을 좀 더 세분화시켜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격을 제시 할 수 있는 특성 있는 학과로 발전시킨다면 학과의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학에서 좀 더 세분화된 특수교육학, 전문상담학, 평생교육학 등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 학문적전문성고양
      • 교과 내용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이론, 학습이론, 진로상담, 교과교육론, 교육행정학, 교육평가

      • 교직 전문성

        교육심리, 교육사회, 특수교육학개론,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학개론, 학교폭력 및 학생의 이해, 교육실습, 교육봉사, 교직실무, 교육평가, 생활지도 및 상담, 교사론

      • 교과 교육학

        교육철학, 인간발달과 교육, 교과교육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학교육의 논리 및 논술

      • 평생 교육학

        평생교육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방법론, 청소년교육론, 평생교육실습

    • 교육학의 학문적 전문성과 교직 이론 강화
      1. stage1 평생교육학
      2. stage2 교직전문성
      3. stage3 교과내용학
      4. stage4 교과교육학
    • 미래 교육사회의 변화에 대한 대응력과 적응력
  • 교육학과 자체 영역별 포토폴리오 분석
    • Education Vision values : 학과 목표설정은 미래 교육사회의 도전과 기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 구축 확대를 가져 올 수 있다.
    • Strategy : 교육학과의 Strategy는 Educaion Vision 달성을 위한 전략을 추구한다.
    • Skills : 교육학과는 교직과 교육학, 교육대학원 5개 전공, 일반대학원 석사·박사 4개 전공의 전공영역별 우수한 교수와 외부 강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1년 단위로 각종 학회 및 연구기관을 통하여 우수한 논문을 다수 제출하고 있다. 또한 현장 교사들에 대한 수업지도와 교과교재연구 지도를 통하여 현장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지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전임교원들의 현장 교육 참여 및 특강을 통하여 현장 교사들의 지도 활동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하지만 전임 교수의 교육 및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한 학과 예산이 부족하고 또한 학과 전공 강의, 교육대학원 전공 강의, 일반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강의를 전담하다보니 전임교수의 강의 규정 시간을 넘어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전임교원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 Structure : 교육학과 구조는 학부,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으로 연결되는 나선형 구조를 이루고 있어 학문의 깊이와 폭을 넓힐 수 있는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교육학과 구성원은 8명의 교수와 1명의 조교, 70여명의 학부생, 200여명의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 석사·박사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학과의 구조를 살펴 볼 때 조교 1명으로 학부,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의 행정지원을 원활하게 처리하기에는 과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향후 대학원 교육대학원 행정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조교가 필요한 상황이다.
    • Systems : 교육학과는 주전공을 살리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복수전공을 이수하여야만 중등 임용고사에 응시하여 중등교사로서 교직생활을 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또 다른 면에서는 교육학이라는 전공과 복수전공을 함께 이수함으로서 학문적 접근을 다양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Style : 교육학과는 전형적인 이론적 학문연구와 학교 현장의 실무를 적용시키는 Style을 가지고 있다.
    • Staff : 교육학과 구성원들의 교수·학습지원과 학생들의 학사, 교무, 행정지원을 충실히 하고 있으나, 전공,교직, 교육대학원 5개 전공, 대학원 4개(석사·박사)전공 등의 학사, 교무, 학생지원을 하는 조교는 1명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 학과의 구조를 살펴볼 때 조교 1명으로 학부,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의 행정지원을 원활하게 처리하기에는 과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향후 대학원, 교육대학원 행정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조교가 필요한 상황이다.

제 4장. 교육환경 및 교육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추진

교육학과는 어려운 국내 교육현실에서 독자생존을 위한 교육학과 자체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그 중 교육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고 있어 매 년 학부 졸업생의 중등임용고사 합격률을 높이고 있으며 취업률 또한 50%를 넘기고 있다.

  • 교육학과 경재력 및 위상 약화
    • 교육학과 독자적 정체성 확보
    • 교직 전문이론 연구 체제 구축
  • 교육학 중등임용 진출 기회 축소
    • 지역의 질적 우수 학생 유치
    • 교육학과 진로개척 다면화
  • 교직이론 전문성 제고
    • 교육학의 이론적 지식 및 교육연구능력 고양
  • 교육학과 졸업 후 사회진출 경로
      • 중등학교현장교사
      • 평생교육사, 상담사
      • 청소년상담사
      • 청소년지도사
      • 교육행정공무원
    • 70+20=90%
      • 국책기관교육연구원
      • 교육행정전문관료
      • 언론사, 신문사, 방송국
    • 90+10=100%
      • 교육학계 전문가
      • 교육전문연구원
      • 대학및연구소교수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4/27 13:41:22